CHRISTIAN WORLDVIEW SERIES

[시리즈] 37. 현대판 비밀 종교, 프리메이슨

PhilKimm 2020. 4. 23. 01:14


프리메이슨은 중세기 잉글랜드, 스코틀랜드, 프랑스의 석공 메이슨(Stonemasons)으로부터 유래된 모임으로 계몽운동 이전에 등장했습니다. 프리메이슨 단원들은 비밀리에 교류를 했고, 성곽, 대성당 등 주요 건축물들의 핵심 건축 설계자이기도 했습니다. 조직의 구성원들은 형제동맹을 맺고, 도시를 자유롭게 활보하며, 건설현장에서 일했습니다. 프리메이슨의 악수법도 점차 발전하여 서로의 신분을 확인하는 방법으로 활용했으며, 프리메이슨 조합 모임의 배타적인 성질은 외부인의 가입을 허락하지 않는 것이었습니다. 이들 조합은 롯지(Lodge)라고도 부르며, 롯지는 연맹의 최초 형태입니다. 내부 단원들은 상호 보호와 신뢰를 기본 목적으로 합니다.

 

프리메이슨 단원들은 악수법으로 자신들의 신분을 확인한다.

 

프리메이슨의 특징인 '비밀성'은 정보와 지식을 독점하고, 사회를 지배하는데 큰 한 몫을 합니다. 이들은 눈에 잘 띄지 않는 하부계층에서 활동하는 듯 하지만, 자유로운 정보의 흐름을 차단하는 방법으로 기존의 권력과 재물을 유지하고 강화했습니다.

 

바벨탑 사원을 건축하는 인부들

17세기의 스코틀랜드 프리메이슨들은 그들만의 '비밀언어'와 '악수법'을 발전시켜서 모든 프리메이슨 조합으로 확산시켰습니다. 비밀리에 자신들의 모임의 세력을 확장하고, 서로를 이끌어가는 흐름은 프리메이슨 조합을 넘어서, 중세기의 각 분야들이 조직 세력을 확장하는 매우 보편적인 방식이 되었습니다. 정보, 기술, 지식은 조합의 단원들에게 높은 명성과 능력을 안겨주었고, 단원들은 자신의 기득권을 보호하기 위하여 내 결속에 노력했습니다.

 

여기까지 소개된 내용이 기존에 세상에 잘 알려진 프리메이슨 역사의 기본 유래입니다. 프리메이슨(Freemasons)은 문자 그대로 '건축업 작업'이라는 뜻의 '석공 조합'입니다.

 

왼쪽 : 니므롯, 오른쪽 : 고대지시(OLD CHARGES)  

프리메이슨 조합과 고대 '니므롯'은 일찍이 14세기부터 일부 연관성을 보여왔습니다. 14세기 후반기 무렵에는 프리메이슨의 <고대 지시(Old Charges)>라는 책이 발간되었습니다. 이 책에는 프리메이슨 조합의 본질, 조직, 행동 양식을 기술한 약 115개의 기록의 문서들을 하나로 엮은 것입니다. 그리고, 1425년에 발간된 필사본은 '니므롯'이 세계 최초이자, 가장 위대한 건축물 '바벨탑'의 추진자로서, 바벨론 제국의 여러 유명 도시의 설계자로 묘사했습니다. 프리메이슨 조합은 이러한 연유로 '니므롯'을 조합의 창시자로 숭배하는 것입니다.

 

현대의 프리메이슨 조합은 여전히 '니므롯의 맹세'와 '니므롯의 지시'를 계승하며, 이 내용을 단원들에게 암송할 것을 요구하고, 그대로 따르고 실천하도록 지시합니다. 앞서 이슬람교와 예수회의 탄생을 소개하는 부분에서 "종교가 그 선지자의 특징과 성정을 계승한다"라고 언급한 내용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동일한 맥락으로 프리메이슨 조합도 자신들의 창시자의 특징과 성정을 계승했고, 그들이 바이블이라고 지칭하는 <고대 지시(Old Charges)>을 통해서, 프리메이슨 조합은 바벨론 오컬트의 영적 원칙을 수립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프리메이슨 조합은 창립 때와는 달리, 시간이 지남에 따라 건축 설계에 대한 관심이 쇠퇴하기 시작했으며, '영적인 은유적 표현'에 집중했습니다. 17세기 후기, 계몽운동의 열기가 식을 기미가 보이지 않았고, 프리메이슨 조합은 이제 건축업과는 무관한 멤버(Accepted Gentlemen)의 가입 신청을 받기 시작했습니다. 프리메이슨 조합의 단원들은 조합에서 사용되는 심벌들은 고대부터 전해 내려오는 은밀한 진리이며, 이 조합에 가입하면 전우주를 통치할 수 있다고 믿었습니다.

 

18 세기 초기, 프리메이슨 조합은 자신들의 모든 원칙과 요소에 영적인 의미를 부여하기 시작했습니다.

 

'다듬어지지 않은 돌', 즉 가공되지 않은 조각상이라는 뜻으로 유아기(幼兒期)를 상징하고, 다듬어진 돌은 세월의 나날을 겪고, 풍요로운 삶을 사는 사람이다. 이들은 신화에서 나오는 컴퍼스와 자신의 양심을 척도 하는 삼각자를 통해서 인정을 받을 수 있다.
Man in the decline of years, after a regular well-spent life in acts of piety and virtue, which can not otherwise be tried and approved than by the Square of God's word and the Compass of his own self-convincing conscience.

 

계몽운동은 인간이 하나님을 떠나도록 부축였고, 하나님을 떠난 인간에게 발생한 '정신적 결핍'은 프리메이슨이 대신하기 시작했습니다. 당시 막대한 영향력을 행사한 계몽운동가와 개혁가들은 모두 정치인, 과학자였으며, 이들은 프리메이슨 조합에 가입하여 새로운 단원으로 거듭나게 됩니다.

 

더 이상 건축업과 무관한 길로 돌아선 프리메이슨 조합은 먼저 조합을 상징하는 대표 심벌에는 영적 의미를 부여했고, 그들의 영적 창시자인 '니므롯'과 바벨론은 조합 전체에 막대한 영향을 끼쳤으며, 초기 단원들도 더 이상 자신들을 성곽과 교회를 건축하는 설계자라고 부르지 않았습니다. 자신들을 로마 천주교 교황의 폭정으로부터 살아남은 새로운 사회의 건설자라고 주장했습니다.

 

 

영국 최초의 프리메이슨 롯지

 

프리메이슨 조합은 고대 문명으로부터 유래된 '계몽사상'의 진리에 기반하여 세워진 것입니다. 1717년, 최초의 '사변적 석공(Speculative Masonry)'를 의미하는 프리메이슨 그랜드 롯지가 탄생했습니다. 이로써 프리메이슨은 사실상 '이신론 교회'로 설립됐고, 현대판 고대 비밀 종교의 역할을 수행하며, 과거부터 현재까지 존재하는 모든 비밀 종교의 '지식'을 한 곳으로 응집하는 매개체가 되었습니다.

 

이어서, 다음 장에서는 프리메이슨의 상부조직이자 엘리트 계층의 모임 '일루미나티(Illuminati)'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