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RISTIAN WORLDVIEW SERIES

[시리즈] 61. 유네스코, 글로벌 핵심 교육과정?

PhilKimm 2020. 6. 2. 16:25


‘글로벌 영적 통합’과 관련된 국제연합의 가장 널리 알려진 지도자는 바로 로버트 뮬러(Robert Muller)일 것입니다. 로버트 뮬러는 40년 동안 국제연합에서 근무를 하며, 사무총장을 역임하기도 했습니다. 그는 국제연합의 '철학가', '희망의 선지자'로 불려졌습니다. 그는 매우 명확한 영적 관점을 갖았으며, “우리는 가능한 한 빨리 세계 단일 정부와 세계 단일 종교를 만들어야 한다. 그리고, 그 정부와 종교는 한 명의 세계 지도자가 이끌어야 한다”라고 주장하기도 하며, 특히 뉴에이지 운동에 대한 종교의 표현을 자주 표출했습니다.

 

▴ 글로벌 핵심 과정을 창설한 '로버트 뮬러(Robert Muller)'

 

로버트 뮬러는 평화로운 세계단일질서를 유지하기 위해선 '종교'가 그 중책을 짊어진다고 믿었으며, “통합종교기구를 통해 기독교 근본주의를 제거하지 않는다면, 평화를 이루기 매우 어렵고, 통합종교기구는 글로벌 영성화와 지구에 충성을 다 할 것이다. 나 개인의 가장 큰 꿈은 국제연합과 모든 주요 종교 간의 연합을 완성하는 것이다”라고 전했습니다.

 

물론 로버트 뮬러는 자신이 국제연합에서 40년 동안 고위직에 머물렀었기 때문에 그의 사상과 생각, 의견은 국제연합의 목표에 강력한 영향력을 줄 수 있었습니다. 아울러, 그는 국제연합의 영성화를 추진하는 것 이외에도 '글로벌 핵심 과정(World Core Curriculum)'을 창설했습니다. 이 과정의 이름을 통해서도 알 수 있듯이 전세계에 국제연합이 계획한 교육과정을 제공하는 것이었습니다. 이러한 연유로 그는 '글로벌 교육의 아버지(Father of Global Educaion)'으로도 불리고 있습니다.

 

▴ 유네스코(유엔 교육 과학 문화 기구)는 1945년 창설된 유엔의 전문 기구이다.

 

또한, 그는 '로버트 뮬러 전문학교(Specialist Robert Muller Schools)'를 세웠습니다. 이 학교는 초창기에 30개 이상의 캠퍼스를 세워나가기도 했으며, 1989년도에는 '글로벌 핵심 과정'이 유네스코의 평화교육상을 수상하기도 했습니다. 유네스코는 국제연합의 NGO기구이기 때문에 수상에 대한 큰 의미를 부여하지 않아도 되지만, 교육과정에 대한 찬미사는 주목해볼 만합니다.

 

‘세계 언론보도의 포맷’과, ‘행성과 우주의 양심 포맷’, ‘예술과 문화의 포맷’
“Framework for World Media Coverage”, “Framework for Planetary and Cosmic Consciousness”, “Framework for Arts and Culture”

 

글로벌 핵심 과정

본 과정은 국제연합을 통해서 각국으로 전달이 되며, 이를 수용하는 각 국가별 학교들이 동일한 이념으로 아이들에게 '신세계질서'와 관련된 세계관을 교육시키는 것입니다. 로버트 뮬러는 동 교육과정을 다음과 같이 주장합니다.

 

“우리의 아이들에게 세계 시민과 지구 중심의 신념을 심어줘야 한다. 사회 중심 가치관 및 집단 사상의 발전으로 나아갈 수 있다. 집단 사상은 21세기 인력의 요구상이다."

 

▴ 영국에 신설된 '탁월한 교육과정'

 

영국 스코틀랜드에서는 ‘탁월한 교육과정(The Curriculum For Excellence)’이라는 새로운 과목이 개설되었습니다. 이 과목은 비록 교사와 학부모들의 비난을 받았지만, 이미 국제연합의 시스템 속에 포함된 과목입니다. 동 과목을 구성하는 핵심 구성 요소는 아이들이 세계시민이 되는 것을 준비하는 것이며, ‘아이들의 현재와 미래의 행복(The child’s well-being and well-becoming)’과 같은 단어들이 반복 출현합니다. '변하다(becoming)'이라는 단어는 진화론 속에서 등장하는 오컬트 용어로 신성(神聖)을 갖은 존재로 진화하는 말입니다.

 

만약, 국제연합이 유네스코와 학교 단체들과 협력하여 각국에 동일한 '세계시민' 양성을 목적으로 한 교육 과정을 진행한다고 하면, 우리는 반드시 그 과정 속에 어떠한 내용을 포함하는지 정확히 알아야 할 것입니다. 최근 코로나 19 영향으로 유네스코는 전세계에 교육을 받지 못하는 학생들을 위해서 교육을 제공하겠다고 합니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교육을 포함한 많은 분야에서 국제연합과 그 전문 기구들의 활약은 우리가 짐작하는 그 방향을 위해서 계속 나아갈 것입니다.

 

 

▴ 유네스코 홈페이지 화면

 

▴ 유네스코 홈페이지 국문번역 화면

 

특히, 로버트 뮬러는 ‘글로벌 핵심 과정’에서 자신의 기본 철학과 이념은 앨리스 A. 베일리(Alice A. Bailey)가 저술한 책에서도 찾을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는 뉴에이지 운동의 중요한 인물인 신지학자 '앨리스 A. 베일리'의 철학을 기반으로 글로벌 교육 과정을 만든다는 주장인데, 만약 국제연합이 세계시민에 대한 교육 과정과 이념을 정말 그녀의 사상을 바탕으로 제작한 것이라면, 영적 후폭풍은 무시하지 못할 것입니다. 다음 장에서 신지학, 뉴에이지 운동의 중심인물 '앨리스 A. 베일리'에 대해서 소개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