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RISTIAN WORLDVIEW SERIES

[시리즈] 32. 예수회 입문의 필수 과정, 영신수련

PhilKimm 2020. 4. 15. 13:11


예수회의 성격을 바로 알기 위해서는 그들의 '영신수련'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비밀 조직 예수회의 창시자 이그나티우스 로욜라는 '영신수련'을 매우 중요시 여겼습니다. 이들의 영신수련은 현대의 '명상 운동'을 떠올리게 됩니다.

 

'영신수련'은 로욜라가 만레사 동굴에서 경험하고 느낀 모든 은밀한 지식을 바탕으로 쓰였습니다. ( '[시리즈] 31. 천주교 비밀 조직의 탄생, 예수회 1' 링크 참조 ) 로욜라는 동굴에서 환상으로 보았던 '뱀'이 전해준 은밀한 지식의 경험을 기반으로 그의 추종자와 제자들에게 전달했습니다. '영신수련'은 예수회에서 진행되는 모든 운동의 기초가 되었으며, 모든 예수회의 회원들은 로욜라가 동굴에서 10개월 동안 수련했던 '영적인 힘'을 얻기 위해서, 수련에 참여합니다.

 

예수회 창시자 '로욜라'는 동굴에서 10개월의 수련을 통해서 신비한 '영적 경험'을 한다.

 

'영신수련'의 체계화된 묵상, 기도, 환영을 통해서 황홀경/무아지경 상태에 진입하게 되고, 마치 공중을 부양하는 듯한 느낌을 경험한다고 합니다. '영신수련'은 한 명의 리더가 30일 동안 이끌어가는 과정으로 수련생에게 생각, 느낌, 발성, 호흡, 상상 등 과정들을 지도합니다. 모든 수련 과정은 세상과 단절되어 희로애락을 절제하고, 수련이 종료되는 30일 이후에는 수련생의 뇌는 스펀지와 같은 상태가 되어서 상부의 명령을 100%로 따르고 복종하는데 가장 좋은 상태가 됩니다. 예수회를 연구하는 한 학자는 다음과 같이 이야기합니다.

 

"시각, 시력, 호흡 모두 새롭게 재정비되고, 심지어는 침묵의 짧은 시간까지 마치 악보처럼 기록해 나간다. 이 사람은 마치 기계와 같이 변했다. 호흡, 울음, 괴성 지르기 등...... 로욜라는 30일 만을 사용해서 한 사람의 의지와 이성을 통제했다."

 

마치 '세뇌'와 비슷한 훈련이 통과한 회원들은 예수회의 꼭두각시로 재탄생하는 것입니다. 예수회 회원은 반드시 상급자에게 충성하고, 순종하며, 자신의 자아는 이미 죽었다는 것을 시인해야 합니다.

 

예수회 헌장은 예수회 총회장(General of the Jesuits)이 예수님과 동일한 위치에 존재하며, 모든 회원에게는 의심 없는 순종을 요구합니다. 또 다른 우상 종교들과 마찬가지로 예수회 총회장은 영혼을 통치하는 권력을 얻고, 세상의 권위와 통치권을 부여받습니다. 예수회는 500 여 곳이 넘는 예수회 학원을 운영하며, 회원들에게 예수회 총회장의 육신에 예수 그리스도가 거한다는 사실을 믿으라 강조합니다.

 

예수회 헌장에서 신성 모독의 흔적들도 발견됩니다.

 

"예수회 장군이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 명령하지 아니하면, 그 어떤 죄도 사해질 수 없다. 명령에 대한 절대복종은 매우 유익한 것이다. 우리의 창조주와 '주', 그리스도를 따라가라, 사랑과 모든 선행이 두려움을 제어할 것이며, 결국엔 승리하리라."

 

헌장의 뜻을 풀이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예수회 상급자들이 '예수의 이름'으로 하급 간부들에게 나쁜 일들을 시키는 것을 정당화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예수회는 자신들이 정당하다고 생각하는 일들을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이행하며, 이를 "하나님께 영광을 드리는 일이다"라고 하급자들과 추종자들에게 새뇌시키면 끝인 것입니다. 이는 마치 사탄의 플랜 B와 같은 맥락입니다. ( [시리즈] 15. 사탄의 플랜 A, 그리고 플랜 B 링크 참조 )

 

군대 상하복종의 개념을 예수회 적용시킨 로욜라(군복착용)

 

로욜라는 "나는 흰색이라고 생각했지만, 만약 교회가 흰색이 아닌 검은색이라고 한다면, 그것은 검은색인 것이다."라고 이야기합니다.

 

예수회 교회 시스템은 상급자에 대한 맹목적이고 기계적인 순종을 강요합니다. 이는 로마 천주교 바티칸과 동일한 시스템입니다. 전세계 각국에 퍼진 지역의 천주교회들은 조직의 우두머리 교황의 통치에 따라 움직이는 것입니다. 그리고, 예수회는 은밀한 행동과 거짓으로 종교개혁자 '개신교도'들을 공격했습니다.

 

"그러나 성령이 밝히 말씀하시기를 후일에 어떤 사람들이 믿음에서 떠나 미혹하는 영과 귀신의 가르침을 따르리라 하셨으니"
디모데전서 4장 1절

 

예수회 영신수련은 사탄이 배후에서 조종하는 것으로 16세기의 흐름이 현대 사회에서는 '신흥교회 운동(Emergent Church Movement)'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자신을 비우고, 또 다른 '영적 존재'를 채우는 수련방식은 인도 요가, 구글의 명상, 미국 실리콘벨리의 버닝맨 페스티벌, 단월드 명상.호흡, 마음치유학교 등 다양한 방식과 형태를 가지고 사회로 스며들고 있다는 사실을 인지해야 하겠습니다.

 

미국 네바다 주 블랙 록 사막 한가운데서 매년 개최되는 '버닝맨 축제'